4.27시험 논술형 두문제 15줄 2개
특정 사건에 대하여 가치 의미 장점 특징으로 서술하시오
문제 예상 리스트 -
한국독립운동은 어떠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사관
일제 식민지 통치의 실상
1. 식민지 지배체제와 통치이념 - 경제적 수탈로 민족문화를 말살하고 한국을 완전히 그리고 영구히 지배하기위해서 통치하였다 . 식민통치의 이념은 시기에 따라서 그 양상을 달리하지만 ㄱ 본질적인것은 불변이고, 오히려 더 강화되었다고 할수 있다. 총독부를 통한 직접지배체제를 이용하였으며 총독은 전무후무한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 입법 사법 행정 삼권을 독점하고 제령반포의 권한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조선 총독은 주로 일본 육해군 대장 출신이 역임하였는데 1920년대 문관총독 임용도 가능해졌으나 실제로는 8명의 총독중 사이토를 제외하고는 모두 육군대장 출신이었다. 주로 조선군 사령관을 역임한 경우가 많았다. 총독 임기후에는 일본 내각총리대신이 되기도 했다 . 조선총독으로서 어떠한 성과를 거두었느냐가 본국에서의 정치적 입지를 결정하기도 했다. 총독 보좌역으로 정무총감을 두었다. 전국을 13도 12부 로 편제 했고 일본인 도지사와 실권이 없는 한국인 참여관을 두었따. 실권을 가진 내무 재무국장은 일본인이 차지하고 권력을 부렸으며 면체제를 확립하여 친일세력을 통해 한국인을 통제했다. 헌병경찰제도를 설립하여 1907 군사경찰과 민간경찰을 일체화 하였다. 경무총감부 및 각도 경무부는 조선총독 직속이 되어서 계통을 일원화 했다. -3.1운동 이후로는 보통경찰제로 전환하였다. 군대는 통감부 시기에 이미 1개 사단을 배치하고 조선 주차군이라고 불렀으며 소위 조선군이라 하여 1915년에 2개 상비사단을 체제화 했고 용산과 나남에 19 20 사단 체제였다 . 진해와 영흥에 해군기지를 두기도 헀따 1937년 전시동원체제이후 식민지 통지의 주도권을 장악했다.
2.식민지정책의 유형
자주적인 유형과 동화의 유형으로 나뉘는데 자주적인 유형은 직접간섭보다는 식민지 자주적 발전을 표방하는 것이며 동화의 유형은 식민지 제도와 풍습을 본국과 일체화시키는 정책이다
그러나 일제의 식민지정책은 전형적인 동화의 유형으로 한국의 일본인화에 주력했다.
1910년 한일합방 경술국치 국망 강제병탄 한일 강제병합 등등 적절한 용어의 발굴이 시급하다. 일본은 한국의 일본화와 식민지 수탈이 주된 관심사였고 한국에서의 교육의 목적은 충량한 제국신민의 육성이었다. 삼일운동 이후에 일시동인의 입장에서 동화가 강화 되었따. 1930년대에는 내선융화 내선일체등등도 나타났다. 한국인의 정체성 말살을 통해서 식민지를 수탈하고 반발방지에 의미를 두고있따. 그러나 황국신민화는 차별적요소를 내포하고있다. 언제까지ㅗ 한국인을 차별하고자 하는 명분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 친일세력이 대거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했다. 민족문화와 전통의 파괴를 통해 심리적 좌절과 패배감을 생산하게 하기도 했다.
1910년대- 식민지통치기반을 구축하고 소위 무단통치의 시기였다 폭력성과 야만성이 난무했다. 대륙침략을 위한 한국민 억압과 수탈이 있었다.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를 완전히 부정하고 신문지법등 민족언론을 해산시키고 친일 어용신문을 새로 발간했다. 사립학교 규칙을 통해서 민족교육기관을 없애고 서당규칙을 통해서 민족교육을 원천봉쇄했다.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해서 토지조사령 을 12년에 발펴하여 근대적 등기소유제도로 소유권을 보호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상은 많은 토지를 수탈하여 총독부 소유로 귀속시키는게 목적이었다 . 일본인 지주가 증가하였으며 전통적인 농지 소유권과 경작권 개간권등이 수탈당했다. 이는 일본인 지주제의 발전과 농민층 몰락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지세수입이 증가했다.
회사령으로 민족산업을 억압했고 한국의 공업화와 무관했으며 식민정책에 위배되지않는 극소수의 기업만이 활동했다 . 대륙침략을 위한 철도 도로 통신설비에만 주력했고 조선광업령 조선어업령등을 통해 철저한 자원수탈만했으며 민족적인 차별이 심화되었다. 그러나 노동계급의 축적도 이루어졌다. 공포와 착취로 일관된 무단통치는 삼일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다.
1920년대는 삼일운동이후 식민지 정책을 수정했다 문화통치라고 했는데 경제적 수탈을 강화하고 민족분열정책을 사용해서 식민지배의 안정을 도모했다 . 육군대장 출신의 조선총독 임용이 보여주는 의미이다 . 식민지로서의 중요성과 탄압의 필요성이며 일본군부의 강한 영향력 아래에 있었다. 보통경찰제도를 실시했으나 실상은 경찰의 수와 예산은 급격히 증가했으며 치안유지법등으로탄압은 오히려 강화되었다. 참정권 유도운동으로 참정권을 주는것처럼 선전하여 자치허용의 과도기로 인식하게하여 친일화를 통한 민족분열을 유도했다. 산미증식계획으로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종자개량 토지개량등을 했고 수리조합을 통해서 조합비는 소작인들에게 전가했다 . 농민층의 분화로 경제적인 몰락이 심화 되었다 .
대량의 미곡이 반출되었고 미곡수탈과 농민층 분열을 통해서 식민지배를 강화하였따.
20년대 들어서 회사령을 철폐했지만 매우 낮은 임금으로 제안했고 12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하게 시켰다 열악한 노동조건이었다 . 언론의 자유를 제한적으로 허용 헀으며 검열을 통해서 오히려 더 탄압하였다 . 한국인의 사상을 통제 헀으며 이로서 민심 악화를 방지했다.
제2차 22년 조선교육령은 일본어와 역사 교육을 강화했고 실업과 전문교육을 강화해서 일하는 노동자로서만 한국인을 육성하려했다. 한국사를 왜곡하기위해 조선사편수회를 만들었고 식민사관이 이때만들어졌따. 패배감과 민족분열을 조장했다. 독립준비론 실력양성론등이 유행했으며 반대급부로 민족통일전선이 대두되었따.
식민지 근대화론 - 일제의 한국 식민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햇다는 주장. 정체성론을 뒷바침하는 주장으로 쓰이기도 했지만 50-60년대 한구에서 민족주의 사학의 진전으로 극복되었다. 이후 우익 정치계에서 산발적으로 주장헀으나 80년대 뉴라이트 계열 역사학자들에 의해 부활되고 계승되었다. 주로 일제의 한국지배를 정당화하기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왔다. 윤치호는 한국이 원하지 않았는데 일제가 강제로 점령해서 통치한다 이것을 혜택이라 볼수 없다고 봤다 . 그는 일제가 힘을 압세워 동화를 강요하고 사회경제적 수탈과 차별을 실행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렇다면 과연 한국은 산업화 되어씨는가> 미곡의 경우 일시적으로 증가한것 처럼 보이지만 백년간의 통계로 보면 1955-75년에 진정한 의미의 증산이 이루어진것을 알수 있다. 일제 강점기의 변화는 아주 미미한 부분에 불과했다.
식민사관은 정체성론 이 첫재이다 정체성론은 한국은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이 혼란스럽고 ㅈ어체되어있어 스스로 힘ㄷ으로 근대로 가지 못하고 중세가 없어 고대에 머무르고 있다는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맹아론에 의해 깨진다. 두번쨰인 타율성론은 반도국가인 조선은 반드시 해양국이나 대륙국에 지배를 받을수 밖에 ㅇ벗다 스스로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이론. 그럼 로마는?? 고구려의 만주지배는>?? 세번째로 당파성론이 있다. 조선사회는 오랜 당쟁으로 화합할줄 모르는 족속이라는 것ㄴ데 당쟁은 붕당정치를 폄하하는 명칭이고 조선성리학을 기반으로하는 정치사의 발전상을 오해하는것이다.
민족주의 사학의 대두로 어느정도 식민사관은 극복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식민사관에 뿌리를 두고 식민지 지배를 옹호하려는 세력이 잔존하고있다. 이러한 논리에 휘둘리지말고 건전한 민족주의로 민족모순을 해결하고 역사의 체계를 세울 필요성이 있다.
1930년대 전반 전시체제로의 전환 - 농촌진흥운도잉 전가 되었지만 공황을 부담을 한국민에게 전가하고 통제적인 농업정책을 추진했다 . 자급자족적 농업구조로의 재편을 했고 물심 일여운동으로 - 경제적 몰락의 원인을 스스로 찾게했다. 원인은 일제국주의의 수탈인데 . 농촌진흥회 식산계등 농촌조직화를 장려했다. 농공병진정책이 수행되서 북선개척을 목표로 한국 농민들을 무차별로 이주시켰고 대륙전진병참기지로서 한국을 이용했다. 군사 도발을 위한 중화학 공업과 광업개발에 치중했다. 일본독점자본의 진출로 한국 자본이 몰락했고 치안유지법과 사상범 보호관찰령드으로 대규모 독립운동을 탄압했다.
1930년대 후반에는 총동원체제와 민족말살정책이있었다 .국가총동원법은 전방위적으로 한국을 수탈하기 위해 정책적 유효성은 이미 상실한 상태이며 노동력 수탈과 통제가 있었고 군수공업을 우선시했다 . 한국기업을 강제해산 시켰고 강제저축시키고 한국자본을 흡수했다.
농촌진흥운동은 국민 총력운동으로 바뀌었고 공출이 강화되었다. 민족말살정책이 추진되고 민족 언론이 폐간되었다. 전체주의적이고 군국주의적 교육이 실시되었고 40년에 창씨개명이 있엇다.
독립운동사 시기별 독립운동 특성
1910년대 대한제국의 멸망이라는 새로운 현실조건위에서 모색되기 시작했다 . 의병전쟁과 계몽운동 역시 해외로 무대를 이동했다. 연해주 한흥동과 13도의군 성명회 권업회등등등. 의병운동과 계몽운동계열이 합쳐졌고 무장투쟁과 실력양성론의 결합이 있었다. 각각의 한계를 인식하면서 1910년대 독립군으로 결합되었다. 이떄의 독립운동은 국제사회와 밀접한 연결관계에 있는데 11년신해혁명의 발발으로 봉건왕조 타파와 공화주의 이념이 도입되었다. 따라서 전제군주론이 퇴조되고 공화주의제가 대두되었으며 독립의군부같은 복벽적 조직보다 공화주의적 혁명단체가 발달했다.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으로 독립전쟁론이 대두 하고 광범위한 한인사회를 배후로 했으나 국제사회가 변하여 영일 동맹과 러중의 입장변화로 독립운동은 사그러 들수 밖에 없었다. 이후 국제사회와 연대하고자 헀으며 고종이 망명을 하려했으나 망명실패로 와해 되었다. 러시아 혁명이 발발하고 안창호의 대한인 국민회가 확대대고 삼일 운동이후에 동시다발적으로 임시정부가 수립될수 있는대 배경이 완성되었다. 이때 해외 독립군기지 개척이 활발했다. 국내의경우 비밀결사의 형태로 운영되었고 대한광복회는 의병계열과 계몽운동계열이 통합되어 100여곳의 거점을 가진 전국적 조직이었다. 산발적 투쟁이 계속되어 삼일운동으로 계승되었따.
1920년대는 삼일 운동이 후 보여준 광범위한 민족역량의 결집이였다. 역사의 주체로써 민중이 나타났고 이후에 백개가 넘는 비밀결사조직과 임시정부 국내조직과 해외 독립군이 확대되었다. 복벽주의가 극복되고 임시정부수립을 통해서 국민 주권주의가 정착되었다. 이념과 지도노선이 다양회 돼었다. 사외주의와 무정부주의가 확댄되고 ㅈ조선공산당이 결성되었따. 민족 통일전선이 대두되었고 중국의 국공합작과 코민테른의 통일전선정책등이 있었다. 국민대표회의떄 창조파와 개조파가 대립했으며 정의부 신민부 참의부 3부 통합체제가 있었다 민족 독립을 위해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세력이 연대하면서 독립운동의 이념과 노선에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민족 유일당 운동으로 이당치국 우너리에 의한 정당결성운동이 본격화 되어 신간회가 설립되었다 . 민족적 총력 투쟁에도 불구하고 다소 산만했으나 사상적 분화와 통합의 과도기적 산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30년대는 경제공황과 사회주의 진영의 연합전선 포기이다 . 군국주의 파시즘이 강화되었고 만주를 침략하였다. 식민지 지배와 수탈체제가 강화되어서 내선일체와 황국신민화등 민족 말살정책이 강행되었다. 일제의 만주 침공에 따라서 중국 관내로 독립운동의 중심이 이동하기도 했다. 상해에서 중경 연안.
윤봉길이 상해의거를 펼치면서 한중 연합전선이 가능해졌고 중국 관내에서 대일 역량이 강화되었다. 민족 유일당 운동에서 이념정당이 정착되었고 조선혁명당 한국 독립당 등이 나타났다. 이념과 사상의 극단적 대립을 극복하면서 임시정부는 좌우익을 통합하고 조선혁명군과 동북 항일연군을 통합했다 . 조선 공산당 재건운동이 활발했으며 초기의 국제주의에서 탈피해 민족주의적 요소가 강화되었다. 일제의 군국주의 강화와 더불어 독립운동의 암흑기 이기도 했으나 독립운동의 노선을 정비하고 좌우익 사상적 편향성을 극복하는 정비 및 준비기간이기도 했다.
1940년대는 일제의 무차별 탄압과 민족말살정책으로 독립에 대한 희망의 시기였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고 임시정부는 민족혁명당 세력을 포용했다. 정부적 상징성과 중국정부의 전폭적지지를 업고 삼균주의를 통해서 이념적 한계를 극복했다. 한국광복군에 조선의용대를 편입시켜따. 연안의 조선독립동맹은 대표성에서 임시정부를 인정하고 민주공화국건설에 박차를 가했다. 민족 최대다수의 균등과자유에 가치를 둔 이념을 만들었다. 조선건국동맹의 여운형은 건국에 대비하기위해 주체세력을 조직적으로 준비하고 편성하는것을 목표로 해따. 국내 사회주의 인사들이 중심이 되었다 . ㅣ중경임시정부와 조선독립동맹 조선 건국동맹 세 세력간에 연락이 이루어졌고 광복군은 연합군에 투입되어 임팔전선에 투입되기도 했다. 국내 진입작전을 준비하던 도중에 일본의 항복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분단으로 말미암아 냉전의 산물이 되었다.
독립운동은 끊임없이 격렬하게 이루어진 인류 자유와 정의 수호의 운동이였다.
구국운동 과 국권회복운동
국권회복운동은 19세기말 20세기초 지속적 반침략 민족운동이었다. 위정척사계열의 의병투쟁이 있었고.
위정척사적 복벽주의 의병이 있었다 . 전시대와 다음시대를 연결하는 흐름이었다.
1894년이 의병전쟁의 시작이었다 . 전기의병이라 부르며 을미의병이 그 시작이다
1895년 단발령 이후로 본격화 되고 의병이 일어나는데 1896년 해산조칙으로 해산되지만 면면히 이어진다.
의병전쟁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고 일제에 대응하는 전쟁의 시작이었다. 그러나 해산조칙에 의해 해산하는등 전근대적인 사고를 보여주고 있따.
1904년 한일의정서가 조인되며 재정권을 상실하고 을사늑약으로 인해서 외교권을 상실하자 중기의병이 나타난다.
을사늑약이후에 나타난 중기의병은 전기에 비해 전투력이 향상되었지만 대체로 농민 전투력에 의존하였ㄷ.
홍주의병 충남의병등등 유학이 발달한 그룹이였으며 태인의병장 최익현은 대마도로 유배를 가기도 했다.
중기의병의 가장 주요한게 산남의병 - 신돌석이라는 평민출신 의병장이 나타나서 유격전을 전개한다. 상소나 시위형태의 의병활동을 지향하고 일제의 전초기지를 무력화 시키려는 반침략투쟁을 보여주었다.
후기의병은 헤이그특사파견 이후로 고종이 강제퇴위되고 정미7조약으로 인해서 군대가 해산되면서 의병이 일어난다 . 서울 시위대 원주 강화 홍주 진위 진위대의 발호가 있엇고 해산군인들이 의병에 참가하면서 전략적인 움직임도 보여주었으며 전투력이 증가하였다.
1907년의 13도 창의군은 이인영 허위 등이 주도했는데 전국에 격문을 돌려 양주에 의병을 집결시킨후 서울을 탈환한다는 계획이었다. 약 일만여명이 동대문 밖 30리 까지 진군했으나 총대장 이인영이 조부상으로 인하여 진영을 이탈하고 일본군의 선제공격으로 인하여 패퇴하게 된다 . 의병의 사기를 고양시켰고 의병을 전쟁의 단계로 끌어오렸다. 이는 한국인의 계획적이고 대대적인 무장투쟁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호남의 의병들은 경성과 거리가 멀고 지리적으로 이점이 많아서 호남지방에서 의병이 많이 일어났다 . 그래서 1909년에 남한폭도 대토벌작전이 일어났따. 호남의 의병이 대학살되었고 1910년까지 1만팔천여명이 순국했다 . 의병전쟁의 고조기 였으며 국권회복과 보국안민의 기치를 내걸었따. 유생과 전직관료 해산군인 포수 빈농등 다수가 참여 했으며 지역주민과 유대를 강화하여 방곡과 납세거부등을 하기도 헀다.
의병투쟁은 장기투쟁을 위한 의병기지 건설을 추진했고 지리산 중심의 근거지를 마련하고자 헀따. 산악지대를 중심으로 유격전수을 시도 헀으나 만주로 망명하게된다. 일제 식민정책에 커다란 ㅌ격을 주었고 전국적인 의병통합체제를 구축하고자 헀다.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군의 무장독립전쟁으로 연결되었다. 국내 의병세력은 계몽 세력과 연합하기도 하였으며 대한광복회 등은 31운동의 기반이 되었다.
계몽운동은 1904~19010 까지 일제로부터 국권을 회복하자고 지식인등이 중심이 되어서 추진한 실력양성운동이다.
애국문화운동 자강운동등이 있었고 독립협회 계열의 자강운동을 심화하고 발전시켰다 . 자산가와 관료 개혁적 유학자등이 주도하였고 개화사상과 사회잔화론을 토대로 ㅎ아ㅕㅆ따. 정치 사회단체의 계몽운동 , 교육 언론등 문화활동과 산업진흥을 통한 경제력 배양 등 국권회복을 도모했다. 보안회의 황무지개척권요구반대 대한자강회 등 전국적 조직과 교육과실업의 발전을 도모헀다 . 신문지법과 보안법의 실행으로 활동이 제약되었다 . 지도부가 일진회와 협력을 모색함면서 정체성이 상실되었다.
재일 유학생들이 19년 28 독립선언서는 삼일운동의 밑거름이 되었다.
실력양성운동이 무장투쟁론을 수용하면서 활발하게 독립운동을 할수있느게 되는 밑거름이 되었다
삼일운동의 가치 의미 장점 특징
조선판 표류 & 탈출 로맨스 <탐나는도다> - 시간여행자를 위한 프리뷰 (0) | 2018.04.26 |
---|---|
잊어서는 안될 독립운동 이야기 <암살> - 시간여행자를 위한 프리뷰 (0) | 2018.04.25 |
고고학개론 - 단어 정리 (0) | 2018.04.19 |
족보로 역사읽기 - 중간고사 / 국민대 (0) | 2018.04.19 |
동양사 개설 - 일본사 / 류미나교수 (0) | 2018.04.19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