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과 수업연구 지도안 - 세계사영역 / ...

정신분열초기/역사자료저장소

by 에이구몬 2018. 4. 19. 10:29

본문

반응형


2016학년도

[사회과 수업연구 지도안]

[세계사 영역]



    










 


Ⅰ. 교과목표

  1. 사회과 교과 목표………………………………………………………………………………………………………….………2p

  2. 세계사 영역의 목표………………………………………………………………………………………………………………2p

Ⅱ.단원 지도 계획

  1. 단원의 개관 …………………………………………………………………………………………………………………………3p

  2. 단원 학습 목표……………………………………………………………………………………………………………..………3p

  3. 단원 선정의 이유…………………………………………………………………………………….……………………………4p

  4. 단원 전개 계획……………………………………………………………………………………..………………………………5p

Ⅲ. 본시 학습지도 계획

  1. 단원명……………………………………………………………………………………………………………………………………7p

  2. 학습 목표………………………………………………………………………………………………………………………………7p

  3. 지도상의 유의점……………………………………………………………………………………………………………………7p

  4. 본시 학습 지도 계획……………………………………………………………………………………….……………………8p

Ⅳ. 참고자료

  1. 형성평가 ………………………………………………………………………………………………………………….…………10p

Ⅰ. 교과목표

  1. 사회과 교과 목표

사회과 과목을 통해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를 탐구하고 개인에게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학생들이 개인의 발전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반 사회, 윤리,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증진시킨다. 나아가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도출시킬 자질을 기른다. 이러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이유는 이러한 능력이 정보화시대의 다양한 정보와 융합되어 개인의 발전을 도울 뿐 아니라 국가와 사회 그리고 나아가 인류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며 궁극적으로는 학생 개개인의 인격적 완성에 이르기 위함이다.


  1. 세계사 영역의 목표

가.세계사는 현재 우리 세계를 이루고 있는 근간이며 이를 이해하고 이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한다.

나. 우리 세계의 근간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진보를 위하여 세계의 역사를 발전적으로 파악하여 진보적 인간성 함양 위해 노력한다.

다. 세계사는 지금 우리 민족 뿐 아니라 타 민족들 삶의 총체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고 타 국가, 민족을 이해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라. 타 공동체를 이해하고 그들에 대한 정보를 배우고 활용 하므로서 세계인의 화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간상으로 지도한다.

마. 역사 사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여 이를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바. 세계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서 새로운 문화창조와 인류의 진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을 키워낸다.  



Ⅱ. 단원 지도 계획

  1. 단원의 개관

세계사의 시작인 문명을 학습하기 전에 문명의 기본조건인 농사를 위한 땅, 인구가 밀집된 도시, 큰 강등 여러 요소에 대해 탐구하며 이를 통해 나타난 인류 최초의 문명인 4대 문명을 학습한다.  단원의 초반에 4개 문명에 대하여 학습하고 각기 문명이 어떠한 특징을 가졌고 어떤 형태로 변화 되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세계 역사의 여명기를 능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1. 단원 학습 목표

가. 유라시아의 초기 문명

지식

이해

문명의 발생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각기 문명이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기능

인류의 시작점이 어느 대륙인지 지도에 표시할 수 있다.

문명의 태동기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각 문명의 유적과 유물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지도상에 각기 문명의 위치를 표시 할 수 있다.

가치

태도

문화적 다양성을 알고 타 문화를 존중 할 수 있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고대 문명의 영향을 알아 챌 수 있다.


나. 통일제국의 형성과 교류

지식

이해

각 문명이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치는지 이해한다

세계 각지에서 나타난 제국이 지도상 어느 위치에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기능

청동기와 철기가 통일제국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통일제국의 형성과 분열에 관한 과정의 설명할 수 있다.

각 제국의 지형이 통일제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 할 수 있다.

가치

태도

세계 각지에 나타난 제국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다.



  1. 단원 선정의 이유

“Ⅱ.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이라는 대단원은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 과 “2. 통일제국의 형성과 교류” 라는 두 개의 중 단원으로 구성 되어있다. 과목의 개요를 소개하는 “Ⅰ. 역사와 인간” 단원을 지나 세계사를 처음 배우게 되는 10학년(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세계사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단원이니만큼 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유발시켜 이후의 수업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중요한 단원이다.  문명의 태동기는 그 내용이 매우 흥미롭고 대중적으로 유명한 문화 콘텐트도 많은 상태여서 이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콘텐트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학생들이 잘 알만한 ‘게임’을 주로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개발사 시드마이어의‘문명’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쌓았으며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패러디가 돌아다닌 만큼 인터넷 세대인 학생들에게 강한 흥미유발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명 태동기의 사료를 준비하여 이를 문명마다 나누어서 보여주는 것 또한 흥미 유발과 각 문명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데 유효 할 것으로 판단한다. 예를 들어 이집트 문명의 유물과 중국 문명의 유물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를 반복적으로 사진자료로 학생들에게 노출시킨다면 학생들 스스로 유물만 보고 어떠한 문명에서 나온 것임을 분석할 능력을 갖추게 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능력은 정보의 인터넷 세대의 수집능력과 맞물려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것만큼 효율적인 학습법은 없다는 판단아래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은 문화 콘텐트와 사료사진을 통해서 세계사 자체를 흥미로운 것으로 학생들에게 각인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단원이라고 생각하여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을 선정하였다.


  1. 단원 전개 계획

단원 명

학습활동

학습방법

차 시

비고

대단원

중 단원

소단원

“Ⅱ.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

1-1.

문명의 발생

현생인류의 등장과 구석기에 대해 학습한다.

신석기혁명이 문명에 끼친 영향을 이해한다

세계 각지에 등장한 문명을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1/9

PPT

학습지

1-2.

중국

문명

중국의 고대국가의 순서를 이해한다.

주 나라의 봉건제에 대해 학습한다.

천명사상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설명식 수업

2/9

PPT

학습지

1-3.

인도

문명

인더스 문명의 대표적 도시의 명칭을 학습한다.

카스트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1-4.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가진 지형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특유의 유적에 대해 학습한다.

이집트문명 의 지형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나일강의 지속적인 범람은 어떤 사상을 낳았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2. 통일제국의 형성과 교류

2-1.

춘추

전국

시대와 진한

제국

춘추 전국시대의 시작과 제자백가의 등장에 대해서 학습한다.

진이 중국을 통일하고 시행한 정책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 정책들은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지도 같이 이해한다.
한나라가 중국을 통치하면서 어떠한 기틀을 마련하였는가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6/9

PPT

학습지

2-2.

마우

리아 왕조와 쿠샨 왕조

불교가 마우리아 왕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한다.

아소카왕이 불교를 국가 통치 원리로 채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7/9

PPT

학습지

2-3.

페르

시아

제국

히타이트인과 페키니아인들의 업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헤브라이인들이 만든 종교가 무엇인지 학습한다.

서아시아를 최초로 통일한 아시리아가 어떤 과정을 통해 통일을 이루었고 어떻게 멸망했는지 학습한다.

아케메네스 페르시아가 아시리아와 어떻게 다르게 서아시아를 통치했는지 알아본다.
페르시아의 종교와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문화를 이룩했는지 알아본다.

파르티아 왕국과 사산 왕조 페르시아가

어떻게 동서 교역로를 발달시켰는지 와 페르시아 문화가 어디까지 퍼질 수 있었는지 알아본다.

설명식 수업

PPT

학습지

2-4.

고대 그리스와 헬레

니즘 세계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중심의 도시국가에 대해 알아본다.

폴리스들의 동맹인 델로스 동맹의 형성 계기와 맹주인 아테네에 대해 학습한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결과 그리스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학습한다.

알렉산드로스 제국이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헬레니즘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8/9

PPT

학습지

2-5.

로마

제국

로마의 평민 권이 어떻게 신장 되었나 알아본다.

로마의 전성기와 멸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로마가 이룩한 문화와 종교에 대해서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PPT

학습지

2-6.

동서

문화

교류의 시작

동서교역을 하는데 어떠한 길이 사용되었는지 학습한다.

어떤 국가가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무역로를 만들었는지 학습한다.

설명식 수업

9/9



Ⅲ. 본시 학습지도 계획

  1. 단원 명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 (2). 중국 문명, (3)인도 문명, (4)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

  1.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는 학생들이 세계 4대 문명에 대해서 처음으로 배우게 되는 차 시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사료를 제시하여 세계사 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끔 교육하는게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게 나열식 설명을 지양하고 다양한 문명의 모습을 통해 흥미를 느끼게끔 유도한다.

  1. 본시 학습 지도 계획

단원 명

1. 유라시아의 초기문명

차 시

02/09

학습주제

세계 4대 문명

학습모형

사료학습

학습목표

1. 세계 각지에 나타난 문명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 할 수 있다.

2. 각 문명 별 특징을 이해하고 구분 할 수 있다.

3. 중국 문명의 초기 3개 나라의 이름을 이야기 할 수 있다.
4. 인더스 문명의 멸망 원인을 이야기 할 수 있다.

5.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의 내세관이 가진 차이점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자료내용

1. 흥미 유발을 위한 세계 문명을 주제로 한 동영상
2. 세계 4대 문명의 유물 및 유적 사진

학습활동

1. 세계 지도상에서 문명의 발생지 표시
2. 중국 문명의 특징과 초기나라와 특징 확인하기
3. 인더스 문명의 위치와 멸망 원인에 대해 확인하기
4.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위치와 특징을 확인하기
5. 이집트 문명의 위치와 특징 및 유물을 확인하기
6. 각 문명별 유적과 유물 사진을 통해 특징 분석하기.






4. 본시 학습 지도 계획

학습단계

학습내용

교수- 학습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전시학습

내용 확인

-신석기 혁명과 농사의 시작

-문명 태동기의 사회변화

-문명의 필수조건인
강과 농사에 대해 복습

2분


본시 학습목표 제시

- 세계 각지에 나타난 문명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 할 수 있다.

- 각 문명 별 특징을 이해하고 구분 할 수 있다.

- 중국 문명의 초기 3개 나라의 이름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인더스 문명의 멸망 원인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의 내세관이 가진 차이점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본시 학습목표 확인

- 제시된 동영상을 통해

문명 태동기에 대한

흥미 유발

5분






전개

문제 제시

- 칠판 전체를 활용하여 세계 4대 문명이 모두 들어간 지도를 그려서 학생들에게 각 문명별 위치를 학습시킨다.

- 문명의 필수조건인 강의 위치를 지도상에 그리고 강의 이름을 확인한다.

-지도상에 4대 문명의 위치를 표시 할 수 있다.

8분


문제의 인지


-중국문명

황하에서 탄생한 3개의 국가변천을 순차적으로 알아본다.

- 인더스 문명

인더스강의 어떤 도시들이 있었고 그 도시들의 특징을 알아본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특징과 지형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지형적 특성이 그들의 종교관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다.

-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의 특징과 지형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지형적 특성이 그들의 종교관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다.


10분


문제의 해결

-중국문명

주 나라가 어떤 방법으로 중국을 통치 했으며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본다.

- 인더스 문명

인더스문명이 누구에 의해 멸망했고 아리아 인이 만든 카스트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문화적 발전과 인류 최초의 법전인 함무라비 법전에 대해 알아본다.

-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들이 이룩한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교과서를 통해 학습 후 38p. 의 사료들을 통해서 문명별 구분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0분


자료제시

- 각 문명별 유적과 유물을 사진으로 제시한다.
- 문명별 특징을 사진과 함께 설명한다.

- 유적, 유물이 나타내는

문명의 특징을 확인한다.

10분

사진

자료

정리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공한다.

-3개의 문제를 푼 뒤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제공된 형성평가 문제풀이

5분


Ⅳ. 참고자료

  1.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하기 3개의 문제를 함께 풀어보는 것으로 한다.“Ⅱ. 문명의 성립과 통일제국” 전체에 대한 진도를 나간 게 아니므로 수능문제 1번을 푸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하지만 본 수업에서 제시된 사진들을 잘 학습했다면 무리 없이 문제의 의도를 파악 할 수 있다.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면 4개의 오답을 골라내는 것이 아닌 정답 1개를 풀어내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문제에 적응하고 실제 문제를 풀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생각 할 수 있겠다. 이 문제들은 수학능력시험의 형식을 빌어문제를출제한것이다. 수업에 대한 복습과 함께 수능에 대비하여 문제 해결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밑줄 친 이 문명에 대해 옳은 것을 고르시오.

.

이 문명

벽돌을 쌓아 거대한 신전을 지었다.
이러한 신전을 ‘지구라트”라 불렀고 사람들은 현세의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였다.


① 문학작품으로는 ‘길가메시 서사시’가 있다.

② 나일 강 유역에서 발달하였다.

③ 사람이 죽으면 미라로 만들어 무덤에 넣었다.

④베다를 경전으로 삼았다.

⑤하라파와 모헨조다로를 건설하였다.








2. 사진 속 문명과 관련 없는 것을 고르시오.

.

이 도시는 홍수와 수로의 변경 등으로

쇠퇴해 가다가 기원전 1500년경

침입해온 아리아 인들에 의해

파괴되었다.


① 페르시아만에서 메소포타미아 까지 교역망이 이어져 있었다.

② 현재 인도 남부의 드라비다 인들과 관련이 있다.

③ 상형문자로 된 인장이 대량으로 발굴되었다..

④ 계획적으로 건설된 도시이며 공중목욕탕, 주택 등을 갖추었다.

⑤ 갑골문자를 사용하여 문자를 기록하였다.


3. 밑줄 친 이 문명을지도상에 표시하시오.

.사막으로 이루어진 지형에서 탄생한 이 문명은 바다나 사막으로 막혀있어 외부세력이

침입하기가 어려웠다. 이 문명의 왕들은 자신을 태양신의 아들이라 칭하면서 전 국토를

통치하였다. 이들은 오랫동안 통일 왕국을 유지하며 태양력과 측량술, 기하학등을 발달시켰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