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사] - 한성백제의 등장과 성장

TimeMap Project

by 에이구몬 2022. 1. 6. 08:18

본문

반응형

[한국사] - 한성백제의 등장과 성장

백제의 지배층은 고구려에서 내려왔다. 백제는 고구려 남쪽의 마한지역 소국에서 출발하였다. 청동기 시대부터 한반도 북방에서 많은 유이민이 남쪽으로 내려왔는데, 그들 중 고구려에서 내려온 유이민들 중 일부가 한강유역에 내려와 세운 나라가 백제이다. 백제의 건국신화에 따르면 고구려의 왕자 비류와 온조가 내려와 각각 미추홀과 위레에 자리잡았다가 비류의 세력이 온조에 합류했다고 한다. 이러한 설화는 북에서 내려온 유이민 집단이 여러차례 이주해 오면서 합쳐지는 과정에서 위례집단으로 귀결되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백제 군사박물관 - 백제군의 모습

 

온조의 위례 세력은 마한의 여러 소국을 정복하면서 국가로 발전해 나갔고, 백제 왕족의 성씨는 부여씨를 표방하며 부예 계승의식을 나타냈다. 또한 무덤 역시도 고구려식 무덤인 돌무지 무덤을 사용하면서 유이민 집단임을 알 수 있다. 

백제가 건국 된 후 마한지역을 기반으로 백제는 주변 소국을 아우르며 세력을 넓혀갔다. 한강유역은 전략적 요충지인데다가, 기름진 바다와 중국으로 향하는 항구까지 포함된 한반도 최고의 요충지였다. 게다가 농경지가 많아 식량이 풍부하고 산간지방에는 철까지 많았다. 이러한 천혜의 환경에서 백제인들은 마한의 예속에서 벗어나려하였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마한의 패권국가이던 목지국을 정복한다. 그리고 1세기 후반에 백제는 동북 방면의 말갈과 북쪽 낙랑세력의 침략을 막아내면서 마한의 패권국으로 성장 할 수 있었다. 2세기 무렵에는 고구려 신라와 겨루면서 결국에는 3세기에 동으로는 춘천, 남으로는 공주, 서로는 서해안지역을 아우르는 고대 국가로 성장 하였다. 

백제는 3세기 들어 고이왕 때 관직체계를 만들고 지방세력을 중앙 귀족으로 편입시키는 등의 행정개혁을 진행하였다. 이때부터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를 꿈꾸었으며 4세기 근초고왕 때는 고구려와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하며 고구려 왕 고국원왕을 죽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발판을 기반으로 4세기에는 백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